본문 바로가기
경제 조각

마켓컬리 상장 철회, IPO 일정 연기

by 요모조모_YOMOJOMO 2023. 1. 4.

 

 

새벽배송 전문업체 마켓컬리, IPO 상장 철회


 

오는 4일 컬리는 코스피 상장 계획 철회 입장을 밝혔습니다.

 

 

글로벌 경제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가 위축되는 것을 고려하여, 한국거래소 상장을 연기한다는 입장입니다.

 

 

현 시장에서 컬리의 기업가치가 온전히 평가되기 어렵다는 판단하에 예정된 일정을 연기하고, 향후 재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상장 전 지분투자인 프리 IPO 유치 당시에는 기업가치가 4조 원에 달하였지만, 현재는 1조원 수준으로 떨어졌기에 실제로 상장하게 될 경우 실익이 없다는 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컬리는 상장 계획을 전면 철회하는 것이 아니며, 계획 중인 신사업을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현금 자산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상장 재추진 시점을 준비할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기업공개를 재추진 하기 위해서는 예비심사 절차부터 다시 거쳐야 합니다.

 

 

 

 

 

 

마켓컬리 홈페이지

마켓컬리 2020년 2021년
매출 9531억 원 1조 5614억 원
영업적자 1163억 원 2177억 원

 

마켓컬리의 매출은 늘어나고 있지만, 적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식품 판매를 주로 해왔지만 가전, 전자기기, 화장품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기 시작하면서 종합몰 형태로 한층 업그레이드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아시스마켓 홈페이지

한편, 동종업종인 오아시스마켓은 새벽배송 이커머스 기업 중 유일하게 매년 흑자를 내오고 있으며, 지난달 코스닥 시장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한 상태입니다.

 

 

경제 전망이 좋지 않음에도 올해 상반기 중 상장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경제 조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부동산 제도, 어떤 것이 달라지나  (0) 2022.12.18

댓글